진료센터/클리닉

  1. HOME
  2. 진료센터/클리닉
  3. 진료센터
  4. 혈액종양내과

종양내과센터

  • 센터소개
  • 의료진
  • 소식
  • 암정보

"암 치료의 핵심, 항암치료 책임지는 혈액종양내과"

분당차병원 혈액종양내과는 각종 혈액암(백혈병, 악성림프종, 다발성골수종 등)의 진단과 항암화학요법 (세포독성 항암제, 분자표적치료제), 호스피스 완화의료 등을 담당합니다.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등과의 유기적 협의를 통한 다학제적 접근으로 관련된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적극적인 협진으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환자 개개인별로 최적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암 치료에 중요한 항암 약물치료의 용량과 투여 조절

암 치료에 있어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항암화학요법 치료입니다. 항암제는 부작용이 심한 약이기 때문에, 특정한 암에서 적절한 항암제가 선택되어야 하며 적절한 용량이 투약 되어야 합니다. 혈액종양내과 의료진은 항상 세계 선진국의 항암제 임상시험을 공부하고 분석한 후, 이러한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 환자들의 상태를 지켜보면서 항암 약물을 투여합니다. 항암치료는 많은 환자분들께서 가장 힘들어하시고 두려워하는 치료입니다. 그러나, 최근 암 치료 성적의 향상의 상당 부분은 획기적인 항암치료의 발전에 힘입은 것으로, 항암치료를 부작용이 두려워 받지 않는다면,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 암 치료 성적의 향상을 포기해야 합니다.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과 보조 요법의 발전으로, 예전보다 더 효과적인 항암치료를 좀 더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최다 비혈연간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

조혈모세포 이식 등 고난이도 세포치료 기술을 확보하여 타병원과의 차별성과 특성화된 진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 성인에서의 비혈연간 제대혈 조혈모세포 이식술을 이용한 치료의 보급과 연구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15년간 축적되어온 연구역량과 임상진료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욱 전문화되고 첨단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입니다.

다학제치료의 핵심역할

항암제를 환자에게 투여하는 일 외에도, 처음 내원한 환자에서 암의 진단, 암의 예방을 위한 환자 교육 및 필요한 약물 투여를 시행하며, 항암약물 요법 외에 수술 혹은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외과 의사나 방사선종양의학과 의료진과 협진하여 빠르고 환자들이 정확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새로운 치료길 여는 항암제 임상시험

환자입장에서도 기존의 치료약제에 효과가 없고 더 이상 마땅히 쓸 약제가 없는 상태에서의 신약의 투여는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즉, 환자 입장으로서는 치료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인 동시에 기존의 항암제보다 효과 있는 약제를 투여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임상시험입니다. 혈액종양내과에서는 새로운 항암제를 이용한 임상시험을 등록하고 진행하고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보존적 치료

암환자의 치료목적은 암을 완치하여 생명을 연장하는 것뿐 아니라 치료 기간 동안 삶의 질 향상에 있습니다. 즉, 항암 치료를 받는 동안은 항구토제 등의 보조요법으로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또한 더 이상 항암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의 증상을 보존적으로 치료하여 자 분들의 남은 여생 동안 최대한 편안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또한, 협력호스피스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말기암환자의 호스피스완화치료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일 항암투여가 가능한 항암주사실

항암화학요법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하여 낮 병동 및 항암주사실을 운영하여 치료대기 시간을 최소화하여 당일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환자가 입원하지 않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당일 검사, 당일 진료, 당일 항암치료가 가능하도록 유기적인 진료 시스템을 만들어,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병원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 문의 및 예약 : 1577-4488 맨 위로